취득세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취득 시 발생하는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비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부동산 대책으로 취득세율이 상향조정되어 이전보다 높아졌습니다. 취득세는 주택수를 합산하여 부과되며, 부동산 소지재에 따라서 중과세 합산 대상이 다르게 결정됩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황과 부동산 종류, 지역에 따라 취득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취득세율을 알고 세금 절세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은 취득세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취득세율
취득세율은 부동산 종류 주택, 토지, 상가, 거래 금액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대체로 주택 취득 시 적용되는 취득세율은 높으며 부동산의 가액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즉, 부동산의 가격이 높을수록 취득세율도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동산을 취득하고자 할 때에는 부동산의 가격과 세금 부담을 고려하여 취득세율을 알아보고 미리 취득세 계산을 통해서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가구 1 주택자의 경우 지역에 상관없이 취득가액에 따라 취득세율이 결정됩니다. 1 가구 1 주택이라면 취득가액 6억 원 이하는 1%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6억 원 초과 ~ 9억 원 이하는 1~3%의 취득세율이 적용되며 9억 원 초과는 3%의 취득세율을 적용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자의 경우는 기본 취득세율을 적용합니다.
다만 일시적 2 주택의 경우 아파트 준공 후 취득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종전주택을 처분, 종전부택과 신규주택 모두 조정지역이라면 1년 이내 종전주택을 처분해야 합니다.
1 가구 2 주택 취득세율의 경우 새로 산 집이 조정대상지역에 있다면 8%의 취득세율이 적용되고, 그 외 지역이라면 1~3%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3 주택자의 취득세율은 조정지역에서는 12%, 그 외 지역에서는 8%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취득세 계산기
취득세율을 확인하고 취득세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취득세 자동계산기를 활용하면 누구나 간단하게 취득세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취득세 계산기에서 취등록 원인, 매매가, 취득일자 등을 선택하고 조정지역 여부를 체크합니다. 취득주택 포함 주택수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취득세 계산이 완료됩니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는 발생하는 취득세는 중요한 비용이기 때문에 미리 취득세율을 파악하고 취득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예상 취득세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취득세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